제4장 최첨단 소재·부품 기업으로 도약 (2010-2020)

3. 글로벌 플레이어의 경쟁력 강화

중국 옌타이 신공장 설립

중국 옌타이 신공장 기공식(2010)

LG이노텍이 2010년 5월 중소형 LCD 모듈 사업을 LG디스플레이에 양도하면서, LCD 모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던 중국 옌타이 생산법인도 함께 매각됐다. LG이노텍 중국 옌타이 생산법인은 그동안 LCD 모듈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한편, 파워모듈과 카메라모듈도 생산해왔다. 이에 따라 매각 대상이 아닌 이들 제품을 생산할 신규공장이 필요해졌다.
2010년 6월 LG이노텍은 중국 옌타이지역에 부지를 마련하고 4만 9,000㎡(약 1만 5,000평) 규모의 신공장 건설을 위한 첫 삽을 떴다. 옌타이 신공장 건설 과정에서는 LG이노텍 경영진이 현장을 자주 방문하는 등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옌타이 신공장은 2010년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2011년 초부터 양산에 들어갔다. LG이노텍은 중국 옌타이 생산법인을 후이저우 생산법인, 푸저우 생산법인과 함께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3대 거점으로 운영했다. 카메라모듈은 2017년 8월 화웨이를 기반으로 중국 시장 진입을 본격화했고, 2018년 7월 글로벌 고객인 구글 및 중화권 고객들(Vivo, Oppo, Xiaomi)과 협력하여 신규 기술을 접목한 글로벌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차량용 모터와 전장부품의 신규 라인업 확대 및 안정화된 생산 체계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옌타이 생산법인은 카메라모듈과 파워모듈 등의 중국 생산 거점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으며, 차량용 모터, 전장부품(차량용 카메라, Bettery Management System, DCDC)등 차량 신규 사업을 확대해 나가면서 생산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매년 중국 산동성 옌타이시의 우수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 Battery Cooling Fan용 모터

  • Camera Module For Mobile

해외 첫 차량 전장부품 생산기지, 멕시코 생산법인

멕시코 차량 전장부품 공장 준공(2014)

2014년 LG이노텍은 멕시코에 해외 첫 차량 전장부품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초석을 놓았다. 준공식은 그해 6월 멕시코 산후안델리오시 현장에서 개최됐다. 멕시코 생산법인은 축구장 5개 크기인 3만 4,000㎡(1만 285평) 부지에 조성됐다.
미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멕시코 생산법인은 인근에 전 세계 완성차업체들이 진출해 있고 유수의 자동차부품 기업들이 모여 있는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전진기지로서, 공항 및 고속도로와도 가까워 이곳으로 공장 입지가 정해졌다. 멕시코 생산법인을 기반으로 LG이노텍은 글로벌 공급능력을 확보하고 차량 전장부품 사업을 가속할 수 있게 됐다. 멕시코 생산법인은 2014년 11월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용 모터를 첫 제품으로 양산한 데 이어 2019년부터 ABS 모터, EPS 모터 등으로 생산제품을 확대하고 있다. 멕시코 생산법인은 북남미 자동차시장을 대상으로 차량용 부품을 공급하는 생산거점으로서, LG이노텍의 전장부품 및 전사 사업기회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Dual Clutch Transmission(DCT)용 모터

베트남 하이퐁 생산법인으로 설비 이전

베트남에서는 2015년부터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이 투자해 하이퐁캠퍼스가 설립됐다. 이 시기 샤프, 중국 오필름 등 글로벌 경쟁사들도 원가절감을 위해 베트남으로 설비를 이전하고 있었다. LG전자가 2015년 하이퐁 법인(LG Electronics Vietnam Haiphong)을 설립한 데 이어, LG이노텍도 2016년 7월 베트남 하이퐁에 생산법인을 설립했다. 베트남 하이퐁 생산법인에서는 카메라모듈을 주력제품으로 생산했다. 이후 LG전자가 베트남 하이퐁캠퍼스로 스마트폰 생산설비를 전면 이전하기로 결정하면서 LG이노텍도 2018년 베트남 생산부지의 확장에 나서는 한편 베트남 하이퐁 생산법인에 1,500억 원 규모의 국내 카메라모듈 생산설비를 이관했다. LG이노텍은 단계적으로 베트남 생산라인의 증축을 추진하고 있다. 베트남 하이퐁 생산법인의 설립으로 현재 LG이노텍의 해외사업장은 중국(옌타이, 후이저우), 인도네시아, 폴란드, 멕시코, 베트남 등 5개국 6개 생산법인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었다.

  • 베트남 하이퐁 생산법인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생산법인

  • 중국 옌타이 생산법인

  • 중국 후이저우 생산법인